지역 초ㆍ중ㆍ고등학교 학생에게 논리적 사고와 수리적 탐구 능력 향상의 기회 마련

국립대학육성사업 단과대학 교육혁신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제17회 전북대학교 수학체험전’이 2023년 10월 28일부터 29일, 이틀에 걸쳐 진행됐다.

수학체험전은 사범대 수학교육과 학생들이 초ㆍ중ㆍ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수학 체험전으로, 참가자들이 전시된 여러 가지 수학 교구들을 직접 만져보고 관찰함으로써 이론으로만 알고 있는 수학적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제 17회 수학체험전은 전북대학교 사범대학 5층 일대에서 진행되었다. 참가자들은 ‘하노이탑’, ‘다빈치 코드’, ‘비즈 만들기’, ‘젬블로’ 등과 같은 참여형 교구와 ‘에라토스테네스의 체’, ‘원뿔 단면 관찰’ 등과 같은 관찰형 교구를 통해 수학적 원리를 직관적으로 탐구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수학체험전에 참가한 수학교육과 학생들 또한 이번 행사가 가치 있는 기회가 되었음을 밝혔다. 부스 운영에 참여한 송재원(수학교육ㆍ21) 씨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다양한 교구들을 설명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며 예비교사로서 뜻깊은 행사가 되었다고 밝혔다. 또 다른 참가자 안다현(수학교육ㆍ21) 씨는 “체험전을 통해서 아이들이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친밀함을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며 수학체험전 기간 동안 참가자뿐만 아니라 자신도 사범대학 학생으로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던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총 213명이 참여한 이번 수학체험전에서 참가자들은 94.72%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주된 이유로는 “선생님들의 친절한 설명”, “평소에 접하지 못한 것들을 접할 수 있어서”, “다양한 교구가 준비되어 있어서” 등이 선정되었다.

 

박지우 기자 wldnwotj01@jbnu.ac.kr

저작권자 © 전북대학교 신문방송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